본문 바로가기

직업리뷰

높은곳에서 작업하기위해 설치한다 시스템동바리

시스템동바리의 특징

건설현장에서 공사를 진행할 때 높은곳에서 작업이 가능하게 만드는 가설물이라고 한다 임시로 설치한 상태로 진행하며 대부분 시스템 동바리, 족장, 아시바 이런식으로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일본말로는 불리우고 요즘은 그냥 동바리라 칭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주로 건축 하는 과정에서 건물에다가 쇠파이프를 둘러놓고 이동할수 있게 만들어 놓는 것을 뜻한다. 배를 만드는곳에서도 건조할 때 설치한걸 볼수있는데 이런 상태일때는 선박의 내부와 외부에 페인트칠을 하거나 다른 공정을 진행 할 때 사용한다.이같은 설치작업을 진행할경우에는 굉장히 위험하고 숙달되있지 않는 사람에게는 일을 시키지 않는다.외국같은 경우는 족장설치할 때 엄격하게 관리하며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아니라면 업무를 시키지 않기도 한다.신입이나 들어온지 미숙련된 사람에게는 해체한 족장을 운반하고 정리하는 작업만 시킨다.이또한 힘들긴 마찬가지다 전부다 쇠파이프에다가 길이가 길면 길수록 무겁기 때문에 업무강도가 강한편이며 따로 운반할 장비들이 없다면 사람이직접 들고 날라야하기 때문에 육체적으로 힘든편이다.

 

 

설치과정과 하는일

설치하는 순서로는 바닥에 고정시키는 자키로 땅의 중심을 잡으며 기반이 잡혔으면 파이프를 일자로 세워서 기울어지지 않았는지 수펴대를 확인후 발판에 맞춰서 넣는다 끼운 발판에 사람이 1명 올라가서 위층의 파이프를 다시 맞추고 밑에서는 위에 올라간 사람에게 나머지 자재들을 전달한다 이렇게 한칸씩 설치하면서 한층이 완성될때마다 사람을 1명씩 배치하고 일렬로 맞춰서 자재들을 옮기고 위에 올라탄 작업자가 족장을 조립한다.설치를 했으면 작업이 끝나고 해체를 해야하는게 순서다 이과정에선 설치했을때와 정반대로 진행한다 작업이 진행될수록 사람이 1명씩 줄어들며 1자로 서서 하는 작업인 만큼 여러명이서 작업하다가 한명의 실수로 인해 큰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에 조심하여야한다.이 작업말고도 발판이나 바닥 고정용 자키도 사용한다.현장에서 한번 사용된 자재들은 가격들이 상당한 편이기에 공장에 맡겨놔서 일련의 작업을 거치고 재도금한 뒤 다시 사용할수 있지만 이렇게 가격도 비싸기에 이를 노리고 훔칠려고 하는 도둑들도 있다.특히 영화에서도 많이 나온 장면들에 족장들이 많이 나오며 동남아쪽에서는 쇠가아닌 나무를 이용해서 실로 엮은다음에 완성하는데 이는 굉장히 위험한 일이며 특히 외벽쪽을 이동할 때 사고가 발생할수 있기에 안전장비롤 충분히 준비해서 허리에 반도 또는 안전띠를 매고 고리에다가 걸어서 이동해야 하지만 이것도 준비과정이 길고 불편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건설규모가 작은곳은 안전장비가 제대로 주어지지않는곳도 있다.공사가 끝나고 해체를 하려면 해체할 때 하나씩 하나씩 풀어서 밑에 사람들에게 전달해야한다 무너지지않아야하고 기껏 공사해놓은 건물외벽에 데미지를 입을수 있다.다만 나무로 한 족장은 탄성도 있어서 건물에 큰 데미지를 주지도 않고 값도 저렴해서 쉽게 구할수도 있어서 그냥 무너뜨린다.무너질 때 가까이있으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떨어져있어야 한다.

 

급여

현장이 아닌 집을 새로 인테리어 하거나 추가로 보수해야할곳이 생길때도 사용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몰래 들어와서 훔쳐가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건설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약 50%이상이 전부 족장에서 발생한다 안전망으로 떨어짐을 예방하기도 하지만 조심하지않으면 큰사고가 일어나며 이일을 오래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이빨이 빠진 사람들이 많은데 파이프를 올리는 과정에서 떨어뜨리면 그 자재가 얼굴에 맞아 앞니가 날라가는 경우가많다.수입은 초보 일당 13~14만원 이지만 현장과 팀장에따라 더 낮게 받을수있다.달에 약 300만원 정도는 가져갈수있다.

 

 

나의생각

동바리는 20대 후반에 본인도 했었던 일이다.그때당시에 경기도쪽 현장으로 가서 아는 동생과같이 숙식을 하며 일을 했었는데 길게 한건 아니었고 쓸돈이 필요했기에 알바형식으로 한달넘게 일했었다,그렇게 좋은 기억은 아니지만 일은 일대로 힘들었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도 같이 어울리지 못했기 때문도 있지만 가장 중요했던건 일을 다 하고나서 급여를 굉장히 늦게 받았다.자기들말로는 결제대금을 아직 못받았다고 질질 시간을 끌어대었고 결국은 다 돌려받는데 3~4개월이란 시간이 걸렷었다.하지만 이제 시간도 많이 흘렀고 본인도 다른 현장일을 많이 해봤기에 어느정도 이해를 하며 앞으로도 작업할 때 안전하게 하시길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