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바리뷰

식당은 내손으로 운영된다.

식당의 특징과 하는일

 

여러 가지 음식점에서 일하는 알바이며 음식에 따라 가게도 천차만별의 종류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고기집,중식,양식,한식,일식등으로 기본적으로 나눌수있으며 세부적으로 따지면 수천가지 종류이다.기본적으로 해야하는 업무는 청소부터 시작해서 설거지등 매장내부에서 할 수 있는 모든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신경쓸것들이 많다.일은 생각보다 힘든 편에 속하기에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하면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챙겨주는 편이다.아르바이트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다른 일반 아르바이트에 비해 준비물이있다.일단 보건소에서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하며 위생에 관한 법률로 인해 까다롭고 만약 준비해놓지 않은 상태에서 일하다 적발되면 직원이나 사장까지 처벌을 받게되므로 반드시 이 보건증을 준비해야한다.무는 위에서도 서술 했듯이 양파에서부터 마늘등 여러 가지 채소 및 식자재들을 썰어놓고 통에 담아놓고 냉장고나 통에 보관하는게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대충해서는 절대안된다.결국 나중에 사람이 먹을 것이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식자재들을 다듬거나 기본적인 조리를 한다음 요리하는 사람들에게 날라주고 이일만 맡아서 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업무 분담이 되지만 고객이 계속 들어오고 레이팅이 길어지면 그냥 가버리는 고객들이 있어서 어느정도 일을 알려주고 업무를 쳐내는 경우도 있다.칼이나 기타 날붙이들을 사용할때는 손에 베이지 않게 항상 조심해야하며 화상에 노출되기 때문에 불을 다룰때는 항상 조심해야한다.이참에 조리사의 업무를 겪어보면 얼마나 힘든일인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다.주방 알바의 시작이자 끝이라 할수있는 업무가 바로 설거지이다.대부분 처음 이일을 시작하면가장 먼저 겪게되는 업무이며 홀에서 고객들이 다 먹고난 그릇과 컵 각종 식기들 및 요리사가 조리한 후라이팬 및 통등 기구들 전부 깨끗하게 씻어야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이다.

 

 

단점

고객에게 접시를 내줬을 때 음식국물이 그대로 남아있다면 엄청난 컴플레인이 들어올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해야한다.물론 사람이 할수있는데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세척기를 준비해놓은 곳이라면 조금 수월하게 할수있지만 작은식당은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사람손으로 일일이 해야하며 이 기름기를 없애기 위해 세제를 독한걸로 사용하고 잘떨어지지않는 음식물을 제거하기위해 수세미도 철로된걸 사용해서 사용해야하니 배로 힘들어 질 것이다. 따라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고무장갑은 꼭 필수다.대형식당같은 경우 하루종일 설거지거리가 생기기 때문에 설거지만 전문으로 하는 알바를 구하며 주변환경은 뜨거운 불과 기계에서 나오는 열기 설거지를 쉽게 하기위한 뜨거운물 콤보까지 겹쳐지니 일하는 내내 찜질방에 와있는것처럼 힘든 업무가 될것이고 이것도 꽤나 중노동이다.물론 그 외에 특별한일 없이 하던일만 계속 하면 돼는 거라서 별다른 문제가 크게 없으며 고객응대는 어차피 매장내 직원이 처리하기 때문에 진상손님이 온다고해도 별 상관이 없지만 홀을 전문으로 하는 직원이라면 이또한 고역이기 때문에 진상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이다.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이다보니 식당 일에서 으레 발생하는 돌발변수가 존재하지 않는 다.반복적인 일만 업무시간내내 하게되면 끝나기 때문에 이것도 자신한테 적성이 맞다면 전문으로 하는걸 생각해봄직하다.

 

급여

한마디로 육체노동으론 중노동이긴 하지만 마음은 편하다.또한 정리하다가 간혹 배가 고프다고 먹다남은 음식을 집어먹으면 큰일난다.각종 세균들이 득실댈수 있으니 일끝나고 집에가서 어머니가 차려주는 따뜻한 밥을 먹거나 근처식당에서 돈주고 사먹는건이 가장 좋다.하루일이 끝나면 이제 정리를 시작한다.모든일은 마무리가 중요한법이니 오늘 하루 사용한 식기와 기타 자재를 잘정리하고 청소를 시작하고 여럿이서 하면 금방 끝나기 때문에 깨끗하게 청소를 끝내고 하루를 마감하면 된다,보수는 생각보다 높다.하지만 그만큼 힘들기에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높으면 이지만 엄청 높은것도 아니며 근무시간도 파트타임으로 4~5시간 이렇게 하는게 아닌 정해진 시간동안 계속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다른 파트알바보단 보수가 약 1.3배 정도는 더 받는다.한달꽉 채운다면 월급으로 약 180만~210만원 정도 받을수있다.

 

나의생각

식당일은 굉장히 고된 아르바이트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물론 대형음식점처럼 큰곳이라면 파트별로 업무가 분담되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여유를 가질수있겟지만 대다수 식당은 소규모로 운영하다보니 결국 매장내에 일은 필요에 따라서 전부해야한다.내가아는 지인도 아르바이트 하는 모습을 많이 봤고본인도 잠깐씩 용돈벌이를 위해서 했었는데 하루종일 설거지만 하고 있다보니 꽤나 힘들었다.,이래서 알고보면 세상의 모든일은 안힘든것이 없고 노가다나 완전 육체적인 일에비하면 난이도가 낮지만 결국 힘든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선택할때 신중하게 선택해보았으면 한다.또한 가장 보편적으로 일할수있는 아르바이트다 보니 할려고 지원하는 사람들도 많기때문에 용돈벌이를 하고싶다면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보수가 높은 편이니 지원해도 좋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