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리뷰

영상은 내손에서 만들어진다 편집자

영상편집자의 특징과 개념

 

요즘 유튜브가 대세다.구글에서 서비스하고있는 세계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큰인기를 끌다보니 최근 4~5년 사이 크리에이터를 지망하는 채널이 엄청나게 많아지게 되었다.그렇게 되면서 덩달아 인기를 올리고 있는 직종이 있으니 바로 유튜버가 영상을 찍고나서 편집을 대신해주는 영상편집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집안에 컴퓨터 1대 없는곳을 찾아보기 힘들정도 곳곳마다 컴퓨터가 보급되있고 사용하는거에 익숙해지다보니다룰줄  아는 사람들도 많아졌으며 사용방법만 알면 대부분의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수 있을 정도다.또한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인 프리미어프로 같은 초보들도 조금만 공부를 하면 사용할수 있는 프로그램도 늘어나기 때문에 작업하기도 용이하다,하지만 이것도 잘이해하기 힘들고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도 대다수 이다.따라서 배워보고자한다면 영풍문고같은 서점에 가서 프로그램관련된 책을 사거나 또는 동영상사용법을 보면서 배우는게 빠르다.지금은 프리미어프로 말고도 다른 제품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좋은 성능을 갖춘 노트북과 컴퓨터도 있기 때문에 집에서 다른 장비들을 사용할 필요도없이 영상 하나를 제작할수 있게되었다.그래서 처음 편집프로그램을 배워보겠다 생각하고 다운받아서 켜보게되면 정신이 없을 것이다.메뉴가 뭐고 단축키는 뭐가 뭔지 하나부터 열까지 혼란에 휩싸이기 때문에 알아야 할것들이 수두룩하고 공부해야 하는것도 많이 있다.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시간이지나면서 영상 산업의 발달로 구글이나 네이버등 검색 포탈 사이트에 접속해서 자신이 원하는 단어만 검색해도 몇페이지에 걸쳐서 정보들이 나오기 때문에 검색만 하면 영상에서 처음 시작은 어떻게 하는지 1~10까지 세심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헤매일 필요는 없다 물론 프로그램마다 다른회사에서 든 제품이기 때문에 단축키나 설명등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일단 기본적으로 써보고 본인과 가장 잘맞는 것 같다는 프로그램을 하나 정해서 쭉 파고드는게 좋다.

 

하는일과 급여

편집프로그램을 써보다 보면 사용자들이 최대한 쉽게 사용할수있게임 설정에서 여러 가지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이것도 직접 자기가 오래 사용하고 조작해봐야 어떤 기능들이 있고 자기가 원하는대로 만들어낼수있기 때문에 딴거필요없고 많이 사용해보고 단축키도써봐야 몇분이라도영상을 만들어내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집중해서 공부하고 상황에따라 사용할수있게 연습은 필수다. 처음 프리미어프로나 다빈치리졸브등 프로그램 하나를 잡고 사용할수 있게 된다면 이제 베가스나 곰프로등 다른 편집프로그램에 눈을 돌려서 한 개더 써보자.한개의 프로그램을 마스터하는것도 중요하지만 1개를 다루는 것보다 2개 이상을 다루는게 나중을 생각하면 더 좋다.또한 영상으로도 이해가 힘들다면 이를 전문적으로 알려주는 곳도 있다 정부에서 직업훈련으로도 교육프로그램이 잘 짜여져있는곳도 존재하기 때문에 편집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고 선배나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요즘은 직업훈련으로도 영상 편집을 배울 수 있다. 자세한 것은 취업성공패키지를 참조하면 좋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영상 편집을 배워 툴을 익힐 경우,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다양받을수있기 때문에 이해가 가지않는 부분이 있다면 하나라도 더 물어봐야 할 것이다.물론 단기간에 익숙해지는게 아니다보니 능숙하게 사용할려면 최대 3개월 이상 반복해서 사용하고 배워야 익숙해지고 요즘 유행하는 트랜드에 맞게끔 편집기법등 필요한것들을 배워야한다.그래야적어도 이쪽 분야에서 한발을 내디딜수 있으며 편집뿐만아니라 모션그래픽등 산넘어산이기 때문에 결코 쉽게 생각하면 큰코다칠수도 있다.단순 컷편집만 할줄안다고 다가 아니며 여러 가지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애프터이펙트도 다룰수 있어야하며 포토샵,일러스트 레이트등 배울게 산더미 같이 많이 있기 때문에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그리고 나중에 숙달되고 이일을 시작하게되면 가장 큰 걸림돌을 만나게 될 것이다.바로 저작권인데 영상 하나를 몇시간동안 열심히 만들고 완성해서 올리는 순간 이 저작권문제로 인해 도로 아미타불 되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반드시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저작권 시비에 휘말리지않는 무료 사이트로 접속해서 파일을 다운받는등 사용을 해야한다.유튜브 편집자의 월급 같은 경우 천차만별이며 건당으로 3~5만원정도 받는경우도 있고 월급제로 기본 250부터 시작하는곳도 있으며 유명채널같은 경우 유튜버와 같이 처음부터 시작했던 편집자라면 그 액수가 500만원 이상 받는 곳도 있다.하지만 이런 경우는 많은게 아니기 떄문에 잘 알아보고 시작해야한다. 

 

나의생각

요즘은 유튜브 안보는 사람이 거의 없다.1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어르신들도 휴대폰 하나만 있다면 동영상을 시청할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하다.이런 영상을 만들어내는 편집자들의 환경을 보면 컴퓨터를 옆에 끼고 사는경우가 많기때문에 외출하는 횟수도 많이 줄었을것이다.본인도 편집프로그램에 대해 배워서 유튜브를 해보고 싶은 목표가 있고 유료결제를 해가면서 배운적이있다.때문에 기본적인 컷편집및 영상에 사용하는 효과등 다룰줄 알기때문에 나중에 콘텐츠를 만들어낼 아이디어가 생긴다면 유튜브도 한번 해볼생각이 있다.본업은 따로있지만 부업개념으로 제작해서 성장해 나간다면 나한테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당장 시작하진 못하더라도 배워놓은게 어디가지 않기떄문에 준비가 된다면 바로 시작할거라 생각한다.